본문 바로가기
명리학

[사주의 세계] 사주의 네 기둥 알아보기

by smileso12 2024. 8. 10.
반응형

[이미지 출저]Pixabay - leegenhyung님

들어가며

  사주팔자에서 사주(四柱)는 한자 뜻 그대로 네 가지 기둥을 말하며, 팔자(八字)는 그 기둥 안의 여덟 글자를 의미합니다. 사주는 과거에는 명리학을 전문적으로 공부한 역술인들의 고유한 영역이었으나, 일반인들에게도 정보가 열려있는 현시대에는 누구나 만세력 사이트나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사주를 쉽게 확인하고 그 의미를 공부해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사주를 알면 내 사주에 맞추어 매일의 일진을 파악하여 이사, 시험, 결혼 등의 중요한 날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고, 또 어느 시기를 조심해야 하는지 등을 참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럼, 사주팔자를 이루는 네 기둥의 각 의미부터 살펴봅시다.

년주

  한 마디로 본인이 태어난 해(年)를 의미합니다. 자신이 태어난 해를 육십갑자(六十甲子)에 대입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1990년에 태어났다면 그 해가 경오년(庚午年)이므로 말 그대로 경오(庚午)를 년주의 두 글자로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본인이 태어난 달이 양력 1, 2월인 사람, 말 그대로 빠른 년생들은 년주를 확인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명리학에서 매 해가 바뀌는 기준은 설날이 아닌 입춘을 기준으로 합니다. 입춘 전에 태어난 사람들은 전 해의 간지를 적용하며, 입춘 이후에 태어난 사람들은 올해의 간지를 적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때 더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태어난 시각까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월주

  년주가 태어난 해를 의미했다면, 월주는 말 그대로 본인이 태어난 달(月)을 의미합니다. 년주에 따라 월주가 정해지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만세력에 자신의 생년월일을 넣어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명리학에서 말하는 '월건기법'을 통해 년주의 천간(天干)을 기준으로 쉽게 알 수 있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년주와 마찬가지로 월주를 파악할 때도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달의 시작은 통상적으로 매달 1일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명리에서는 양력 1일이 아닌 절기를 기준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같은 양력 4월생이어도 그 달 절기인 청명(淸明) 이전에 태어난 사람은 3월 간지를 적용하며, 이후에 태어난 사람은 4월 간지를 적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주

   일주(日柱)는 자신이 태어난 날(日)을 의미합니다. 이는 앞의 년주와 월주에 의해 맞춰지는 것이라 볼 수 있으므로 만세력을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제가 앞의 포스트에서 말씀을 안 드렸네요. 참고로 년주는 보통 한 사람의 일생 중 '초년 운'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의 조상이나 부모와 같은 '윗사람'과의 대인관계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월주는 성년 이후의 운세를 나타내며, 부모나 형제자매 또는 동료와의 관계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일주는 무엇을 상징할까요? 일주는 그 사람의 청년 시기의 운수를 나타냅니다. 일주의 아 글자가 '배우자궁'을 의미하므로 결혼 이후의 시기를 나타낸다고 하시는 분도 있더라고요. 이렇게 자신의 가정과 배우자, 또는 자신의 성격과 정신세계 등을 반영한다고도 합니다.

시주

  마지막으로 시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주(時柱) 역시 년, 월, 일주에 의해 그 결과가 나타나므로 일주와 같이 만세력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월주에서 언급한 월건기법처럼 '시기법'을 통해 일주의 천간(天干)을 기준으로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시주는 기준 시에서 30분씩 뒤로 당겨 적용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축(丑)시는 원래 오전 1시에서 3시를 나타냅니다. 하지만 축시에 태어난 사람은 오전 1시 30분에서 3시 30분 사이로 적용해야 합니다. 시주는 주로 '노년 운'을 나타내며, 그 사람의 자식이나 후배 등 '아랫사람'과의 대인관계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마치며

  이렇게 사람들의 사주팔자를 이루는 네 기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의 사주팔자는 만세력 앱을 다운로드해 생년월일과 태어난 시, 성별을 입력하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주의 네 기둥과 여덟 글자를 알아도 그 안에 담긴 의미를 모르면 아무리 검색을 잘한다 한들 소용없겠죠. 그러면 다음 포스트에서는 사주를 구성하는 육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